엔진오일이 오래되면 윤활 작용이 약해져 엔진 내 환경 악화를 초래하여 주행 성능을 저하하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쇳가루가 엔진 오일에 섞여 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방치하면 중대한 고장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쇳가루가 왜 발생하는지, 왜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 교환이 필요한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비사가 교체하라고 하면 교체하시는 분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은 엔진 오일에 쇳가루가 섞이는 원인과 유지 보수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오일에 쇳가루가 섞이는 이유
엔진은 여러 개의 금속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대로 작동시키면 금속끼리의 회전 운동이나 왕복 운동에 의해 부품이 마모됩니다. 그래서 엔진 오일이 금속 부품 사이에 들어가 유막을 만들고 금속끼리 직접 긁히지 않도록 보호함으로써 마모를 방지하고 쇳가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 오일의 점도가 저하되거나, 공기의 접촉으로 산화하는 등의 열화가 진행되면 충분한 유막을 만들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유막을 유지할 수 없으면 마찰저항이 커지고 많은 양의 쇳가루가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 오일에 쇳가루가 섞이면 기어나 피스톤 등의 부품이 마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엔진 오일의 양이 규정 값보다 적은 경우에도 부품을 유막으로 충분히 보호할 수 없는 상태가 되므로 마찰에 의한 부품의 소모가 일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오일 필터의 여과재가 오염을 흡착할 수 없을 정도로 막혀 버려도 쇳가루가 엔진 오일에 혼입됩니다. 오일필터는 여과재와 프레임 등으로 구성된 부품으로 엔진오일의 슬러지와 쇳가루 등을 여과재로 흡착하여 엔진오일을 청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과재에 오염이 축적되어 정상적으로 여과하지 못하면 릴리프 밸브가 열립니다. 이로 따라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순환할 수 있지만 쇳가루나 슬러지를 포함한 엔진 오일이 순환함에 따라 실린더나 샤프트 등의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쇳가루의 방치는 엔진의 고장의 원인
엔진 오일에 섞인 쇳가루가 엔진 내부를 계속 순환하면 금속 부품의 표면을 깎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엔진 오일이 규정량 있음에도 불구하고 쇳가루가 발생하는 경우는 엔진 오일이 오래돼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이 오래되면 유막을 만드는 윤활 작용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실린더 내를 밀폐하여 연소압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밀폐 작용이나 수분으로부터 금속 부품을 보호하는 방청 작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엔진 오일의 열화를 방치하면 연비 효율의 악화나 이상한 소음 발생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엔진에 불이 붙을 우려도 있습니다.
3. 엔진 오일의 쇳가루 해결 방법
01 엔진오일 교체
쇳가루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엔진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교체 시기의 기준은 5,000km마다 혹은 6개월 중 빠른 시기에 교체하는 걸 추천합니다. 단 주행환경이나 차량을 사용하는 빈도에 따라 엔진오일 교체 시기는 변동하므로 자신의 차에 맞는 타이밍에 교체해야 합니다.
02 오일필터 교환
오일 필터는 가능한 엔진 오일과 같은 타이밍에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오일만 교체한 경우 오일 필터 안에 남아 있는 오래된 엔진 오일이 새로운 엔진 오일과 섞여 버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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