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은 엔진 오일의 작용에 의해 온도 상승이나 마모를 억제하고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구동합니다. 그런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다양한 고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이번에는 엔진오일을 너무 많이 넣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응급처치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오일을 너무 많이 넣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01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나온다
엔진오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을 주입하는 크랭크케이스 안의 공기가 줄어들고 넘치는 오일이 연료실 안으로 들어가 타버리기 때문입니다.
크랭크케이스란 엔진이나 모터 등 동력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장치인 파워 유닛이 포함된 상자 모양의 부품을 말합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은 이들 장치의 윤활을 촉진하고 있어 엔진오일을 너무 많이 넣으면 크랭크케이스 전체의 성능이 저하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넘친 엔진 오일이 실린더에 들어가는 것도 백연의 원인입니다. 가솔린과 함께 오일이 타 버리기 때문에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발생합니다.
02 연비가 나빠진다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은 상태가 계속되면 '오일 두드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오일 두드림은 콘로드라고 불리는 피스톤과 크랭크샤프트를 연결하는 부품이 상승한 유면을 두드리는 현상입니다.
본래는 이러한 부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함으로써 원활한 운전을 가능하게 하지만 오일 두드림 현상이 나타나면 오일의 온도가 상승하여 점도가 떨어지고 엔진 오일의 윤활유로서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윤활유의 성능이 저하되면 연비가 나빠지거나 엔진의 움직임에 저항이 생겨 심한 이상음이나 진동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03 노킹 현상 발생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을 경우 노킹이 발생하여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은 실린더에 흡입한 가솔린과 공기의 혼합기를 스파크 플러그로 점화하여 폭발시켜 움직입니다.
그런데 엔진에 어떤 이상이 있으면 플러그 점화 타이밍 이외에서 마음대로 점화해 이상 연소되어 노킹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대로 방치하면 엔진이 망가져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04 과열 위험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은 경우 과열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엔진 내부에 규정보다 많은 오일이 있으면 엔진에 필요 이상의 부하를 가하게 됩니다.
또한 크랭크샤프트에 유면이 걸리면 고여 있는 오일이 교반 되어 오일의 온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 본체가 고온이 되어 오버히트를 일으켜 버리는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엔진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과열되면 즉신 엔진을 끄고 오일을 빼야 합니다.
05 오일 해머
규정을 크게 넘는 양의 오일을 엔진에 넣어 버리면, '오일 해머' 현상이 발생합니다. 오일 해머란 오일이 실린더에 들어간 채로 엔진이 회전함으로써 내부가 파괴되는 현상입니다.
또, 크랭크실의 내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져 엔진 오일이 상승하여 피스톤의 하강을 방해함으로써 피스톤의 가동 영역을 차단해 버려 콘로드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었을 때의 응급처치법
엔진 오일 빼기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었을 때는 스스로 기름을 빼 봅니다. 오일 빼는 방법에는 위 빼기와 아래 빼기라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위 빼기 -
위 빼기는 보닛을 열고 엔진 상부에서 오일을 뽑는 방법입니다. 오일 레벨 게이지의 삽입구에서 '오일 체인저'라는 전용 도구를 넣어 오일을 뽑습니다. 위 빼기의 장점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으로 차체를 들어 올릴 필요도 없고 단시간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빼기-
아래 빼기란 엔진 하부의 오일 팬에 장착된 드레인 볼트를 제거하고 엔진 오일을 빼는 방법입니다. 아래 빼기에는 주로 두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차종을 선택하지 않고 모든 엔진과 오일 팬에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차체 아래의 점검도 할 수 있습니다.
밑바닥은 잭업 하여 실시하기 때문에 오일 누출이나 오일 필터 등 파트의 열화를 동시에 정비할 수 있습니다. 밑바닥은 잭업이나 폐유 처리 상자의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업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엔진 오일 확인 방법
엔진오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문제를 피하기 위해 오일량 점검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의 양은 오일 레벨 게이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일 레벨 게이지란 엔진룸 내부에 있는 막대 모양의 부품입니다.
엔진 오일의 양은 일반적으로 엔진을 잠시 멈추고 오일 팬으로 오일이 돌아온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① 측정 장소가 평평한 장소인지 확인한다
② 레벨 게이지를 뽑아내고 부착된 오일을 닦아낸다
③ 레벨 게이지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요령으로 안쪽까지 꽂는다
④ 재차 레벨 게이지를 뽑아낸다
⑤ 레벨 게이지에 부착된 오일이 규정(2개의 구멍이나 'H' 'L'등의 표시)의 범위에 들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구멍이나 'H' 'L' 표시 사이에 들어가 있는 경우는 점검이 완료됩니다. 구멍이나 표시 양쪽에 붙어 있거나 어느 쪽에도 붙어 있지 않은 경우는 양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소중한 자동차를 계속 타기 위해서는 엔진 오일을 너무 많이 넣는 것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자동차는 오일의 양 이외에도 체크해야 할 포인트가 다수 있기 때문에 정기 점검을 빠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평소 자동차의 상태를 알고 있으면, 트러블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 사고의 위험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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