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엔진오일 누유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by 맘숙 2022. 6. 20.
반응형

자동차의 운행 중 흔한 고장 중 하나가 엔진 오일 누유입니다. 방치해 두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자동차 중 지속적인 엔진 오일 누유 현상으로 소비자의 불만이 높습니다. 엔진 오일 누유 문제는 이전에도 계속 지적돼 어제오늘 일이 아닙니다.

 

오일 누출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해야 더 큰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엔진 오일 누유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엔진 오일 누유란?


오일 누유란 엔진 내부를 윤활 시키거나 열을 흡수하는 엔진 오일이 새는 것입니다. 오일이 새어 버리면 노면에 오일이 흘러 버릴 뿐만 아니라 엔진을 윤활 시킬 수 없게 되어 최악의 상황에는 인화해 차량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엔진 내부에 오일이 없는 상태에서 주행하면 엔진이 구워져 주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2. 엔진 오일 누유 증상


내부 누유

엔진 내부에 오일이 스며 나올 수 있습니다. 외부로 누출되지 않기 때문에 오일이 새는 것을 깨닫기 어렵지만, 머플러에서 백연이 올라 올 수 있습니다. 또 배기가스의 냄새가 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는 누출된 오일이 가솔린과 연소하기 때문입니다. 또 오일양을 잘 확인하고 엔진 오일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으면 내부 누출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무 패킹이나 오일 씰에 문제가 없어도 오일이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부 누출은 판단하기 어렵지만, 엔진에 심각한 데미지를 입힐 가능성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체크를 하여 오일 누출을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누유

외부 누유는 엔진 오일이 외부로 누출된 상태입니다. 주차장에서 차 아래에 오일이 누유되어 있거나 얼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외부 누유는 신중하게 확인하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보닛을 열어 엔진 룸 안이나 헤드 커버와 실린더 블록 사이를 확인해 보면 외부 누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오일 누유의 원인


밸브 씰

밸브 씰은 연소실로 들어가는 공기를 제어하는 밸브 부분에 있는 씰입니다. 스템 씰이라고도 불리지만, 고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경년 열화나 오일의 관리 부족으로 오일 누출을 일으켜 버립니다. 

 

밸브 씰의 누출은 내부 누출에 해당하므로 오일 누출을 판단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그러나 오일양을 확인하거나 배기가스를 체크하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링

피스톤 링이 마모되면 오일 누출이 발생합니다. 피스톤 링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틈새에 있는 금속 부품으로 연소실에 오일이 닿지 않도록 합니다. 

 

피스톤 링이 마모되어 버려 연소실에 오일이 올라가 버리는 것이 오일 오름입니다. 엔진 오일이 가솔린과 함께 연소하여 버리므로 오일양이 감소합니다. 밸브 씰로부터의 오일 누출과 마찬가지로 엔진 오일이 줄어드는 것을 깨닫기 어려운 요인입니다. 

 

오일 팬

오일 팬은 엔진 하단에 있으며 엔진오일을 모으는 부분입니다. 엔진 아래에 있는 뚜껑과 같은 부품이지만 여기가 파손되면 오일 누출이 발생합니다. 오일 팬의 파손 이외에도 개스킷이 열화하면 틈새에서 오일이 흘러나올 수도 있습니다. 

 

주행으로 인해 파손되는 경우는 적지만,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몸체 하부에 녹이 발생하고 있다면 주의해서 관찰해야 합니다. 

 

개스킷

개스킷은 엔진 곳곳에 사용되는 고무 등의 부품입니다. 주로 금속 부품끼리의 접합부에 사용되고 있어 엔진 내의 오일이 밖으로 누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금속은 경년 열화하기 어렵지만, 개스킷은 플라스틱이나 고무 등으로 되어 있으므로 사용환경에 관계없이 경년 열화는 피할 수 없습니다. 사용되고 있는 소재나 사용 환경에 따라서 다르지만, 열화가 진행되면 오일 누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드레인 볼트

오일 팬의 하부에 있어 오일 교환 시에 개폐하는 볼트입니다. 오일 교환 때마다 제거하고 다시 조이지만, 너무 조여도 너무 느슨해도 오일 누출의 원인이 됩니다. 

 

드레인 볼트에는 와셔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재사용 불가의 부품이므로 오일 교환할 때마다 와셔는 교환합니다. 사용해 버리면 밀착이 부족하기 때문에 오일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드레인 볼트를 너무 조여 버리면, 볼트를 받는 오일 팬의 나사산이 부서져 버려 역시 오일 누출이 일어납니다. 적절한 토크로 볼트를 조여야 합니다. 

 

 

 

4. 오일 누유 확인 방법


주차 공간에 기름얼룩이 있으면 기름 누출의 위치를 확인해 봅니다. 엔진 오일의 얼룩이 엔진 룸의 어디에 있는지 엔진 오일이 새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평상시 주차하고 있는 공간이라면 조금 차량을 어긋난 상태로 엔진 품의 바로 아래를 봅니다. 중앙에서 벗어나거나 엔진 품 바로 아래에 오일이 있는지에 관계없이 오일 누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일 누출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검은색이 아닌 색상이 있으면 오일이 아닌 엔진 냉각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