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노랗게 변한 브로콜리 먹을 수 있나? 브로콜리 보관법

by 맘숙 2022. 9. 13.
반응형

 

노랗게 변해버린 브로콜리 먹을 수 있나? 브로콜리 보관법

 

브로콜리는 냉장고에 보관해 두어도 의외로 금방 상할 수 있습니다. 모처럼 산 브로콜리를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오래 보관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는 상온 보관에서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냉장고의 야채실 또는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건조해지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보관기간 기준은 4~5일 정도로 그리 길지 않습니다. 

 

냉동은 날 것으로도 보관할 수 있고 가열하고 나서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모두 한 달 정도 보관할 수 있어서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브로콜리 보관 방법


브로콜리는 냉장 보관, 냉동 보관으로 나누어 보관할 수 있습니다. 

 

01 냉장 보관

브로콜리를 바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냉장고의 야채실에 보관하는 걸 추천합니다. 보관기간은 4~5일 정도로 브로콜리의 상태를 보면서 빨리 사용합니다. 브로콜리는 비닐봉지 등에 넣어 가볍게 입구를 묶고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특히 브로콜리를 세워서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02 냉동보관

브로콜리를 냉장 보관보다 더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하는 걸 추천합니다. 날것으로 냉동하는 방법과 가열 후 냉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날것으로 냉동하는 방법

날것으로 냉동 보관하면 가열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삶은 후 냉동하는 경우에 비해 식감이 바뀌기 쉽고, 특히 줄기 부분이 흐물흐물한 식감이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식감의 변화가 신경 쓰이지 않는 분이나 조금이라도 수고를 덜고 싶은 분은 생채로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것으로 냉동 보관한 브로콜리를 해동할 때는 언 채로 가열하면 식감의 변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① 브로콜리는 잘 씻은 후 줄기를 제거하고 쪽방으로 자릅니다.

② 지퍼백에 넣고 공기를 뽑아 입구를 닫은 후 냉동합니다.

③ 사용할 때는 사용하고 싶은 만큼 꺼내 전자레인지 또는 삶아서 가열합니다.

④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는 경우 4~5방 정도를 내열 용기에 옮겨 물을 뿌린 후 랩을 씌웁니다.

⑤ 6000w로 1분~ 1분 30초 정도 확인하면서 가열합니다. 

 

가열한 후 냉동하는 방법

가열한 후 냉동하면 식감이 잘 변하지 않습니다. 해동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① 브로콜리는 잘 씻어서 쪽방으로 잘라 뜨거운 물에 삶거나 전자레인지에 가열합니다. 

② 뜨거운 물이라면 브로콜리를 넣은 후 1분 정도 가열하고, 전자레인지라면 2분 정도 상태를 보면서 가열합니다. 

③ 브로콜리가 싱거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열하면 채반 등에 올리고 그대로 식힙니다.

④ 브로콜리가 식으면 지퍼팩에 넣어 냉동합니다. 

⑤ 해동은 언 채로 냄비나 프라이팬에서 넣어 사용합니다.

⑥ 전자레인지로 해동할 경우에는 4~5방에서 600W로 1분~1분 30초 정도 상태를 보면서 가열합니다. 

 

 

2. 노랗게 변한 브로콜리 먹을 수 있나?


브로콜리는 오래 보관하면 노랗게 변할 수 있지만 먹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브로콜리의 녹색 부분은 꽃봉오리 부분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꽃을 피우기 위해 노란색 꽃봉오리가 눈에 띄게 될 수 있습니다. 먹어도 몸에 해롭지 않지만 딱딱하고 쓴맛도 있기 때문에 노란 부분이 보이기 시작하면 빨리 다 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