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이 여름철에 에어컨이 고장 나서 찬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경험을 해 보았을 것 같은데요. 차량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이나 냉장고와 동일한 구조인 에어컨 가스를 증발시켜 증발했을 때 주위의 열을 빼앗는 기화열 원리를 사용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자동차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사용하기 위해 콤팩트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에어컨은 비바람을 맞거나 주행 중 진동을 항상 받는 등 가정 내 에어컨과 달리 부품이 고장 나기 쉬운 환경에 놓여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에어컨에서 찬 바람이 나오지 않거나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의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 10가지 원인
01 에어컨 가스가 적다
여름철에 에어컨에서 찬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에어컨 가스 감소입니다. 이것이 에어컨에서 찬 공기가 나오지 않는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에어컨은 에어컨 가스의 기화열을 이용하여 찬 바람을 만들어 냅니다. 압력을 가해 액체가 된 에어컨 가스는 증발할 때 주위 공기의 열을 빼앗아 기화합니다. 그리고 그 열을 빼앗긴 공기가 냉기가 되어 차내에 보내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가스가 적으면 충분히 공기의 열을 빼앗을 수 없고 찬 공기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02 에어컨 가스가 새고 있다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케이스와는 별도로 에어컨 시스템이 고장 나서 에어컨 가스가 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에어컨 가스를 보충해도 일시적으로 찬 바람이 나올 수는 있지만 가스가 새는 곳을 수리하지 않으면 찬 바람이 나오지 않게 됩니다.
가스 누출이 발생하기 쉬운 부분은 배관의 이음매입니다. 관의 이음매 수리는 이음매에 사용하고 있는 O링이라고 하는 개스킷의 교환이 주가 됩니다. 이외에도 가스를 식히는 역할을 콘덴서와 컴프레서, 에어 보레이터 등 배관의 연결 부분 이외의 부품에서 누출될 수도 있습니다.
03 퓨즈가 끊어졌다
퓨즈 점검은 간단하게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퓨즈는 장착된 차량과 붙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기 때문에 차량의 사용 설명서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설명서는 퓨즈의 위치를 기재하여 직접 점검할 때 유용합니다.
퓨즈는 끊어진 것을 분리하여 새 퓨즈를 꽂습니다. 퓨즈는 부품에 과전류가 흘러 파손되지 않도록 브레이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퓨즈가 끊긴다는 것은 뭔가 다른 곳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새로운 퓨즈로 교체 후 다시 끊어진다면 퓨즈 이외에 에어컨이 고장 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04 릴레이 고장
릴레이도 퓨즈와 마찬가지로 장착되어 있는 차량과 붙어 있지 않은 차량이 있습니다. 릴레이란 퓨즈 박스에 붙어 있는 스위치입니다. 대전류를 직접 부품에 흘리면 스위치가 ON/OFF 될 때 전류가 스파크를 일으켜 접점이 타 접촉이 나빠집니다.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로 스위치를 설치하여 접점이 나빠지지 않도록 제어합니다. 이 부품이 망가지면 에어컨 컴프레서에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어 에어컨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05 에어컨 컴프레서 고장
에어컨 컴프레서는 에어컨 가스에 압력을 가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이 부품이 망가지면 찬바람이 나오지 않거나 엔진에서 이상한 소리가 발생합니다.
에어컨 가스의 경우 가스를 액체로 변화시켜 에어컨 시스템 내에 분무합니다. 그러면 안개 상태가 된 액체가 기화되어 주위 공기의 열을 빼앗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공기를 만들어 냅니다. 에어컨 컴프레서는 가스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기체에서 액체로 변화시킵니다.
에어컨 컴프레서가 망가지면 기체의 가스를 액체로 만들 수 없어 기화열을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매우 중요한 부품이지만 그만큼 부담이 많기 때문에 다른 부품에 비해 쉽게 고장 납니다.
06 가스가 막힌다
에어컨 가스 배관은 매우 길고 중간에 많은 부품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스 배관 도중에 액체로 된 에어컨 가스를 분무하는 부품이 붙어 있습니다. 이 부품은 분사구가 매우 작은 구멍이기 때문에 쓰레기 등이 있으면 막혀 버립니다.
또한 쓰레기와 수분을 제거하는 부품은 있지만 액체로 된 에어컨 가스를 분무하는 부품 등은 분무할 때 구멍이 작아 가스가 지나가는 길이 막힐 수 있습니다. 물론 에어컨 가스가 막혀 버리면 가스가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찬바람은 나오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가스가 막히는 고장 이유로 에어컨 컴프레서 등의 부품이 망가져 망가진 부품이 배관을 막히게 하는 것입니다. 컴프레서는 회전하고 있기 때문에 컴프레서의 베어링이나 클러치가 파손되면 그 금속 파편이 배관을 막게 됩니다. 막힌 곳의 부품을 교체하더라도 쓰레기가 남아 있는 한 다시 막힐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에어컨 배관을 모두 교체하거나 배관을 깨끗이 청소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07 필터가 막힌다
에어컨 필터가 막혀 버리면 에어컨에서 공기가 나오지 않게 되거나 또는 송출 구에서 풍량이 줄어듭니다. 에어컨 필터는 외부 공기를 차내에 넣을 때나 차내의 공기를 순환시킬 때 등 공기가 통하는 곳에 세팅되어 있습니다. 필터가 막혀 버리면 공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찬 공기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또한 에어턴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체를 권장합니다.
08 서미스터 고장
서미스터는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에어컨으로 만들어지는 공기의 온도와 차내의 온도를 측정합니다. 차량에 붙어 있는 오토 에어컨은 이 센서로부터의 온도 정보를 바탕으로 차내의 온도를 관리합니다. 따라서 이 서미스터가 고장 나면 올바른 온도관리를 할 수 없게 되어 찬 공기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09 서보모터 고장
자동차 에어컨 바람은 차가운 공기와 따뜻한 공기를 혼합하여 온도 조절을 합니다. 이 두 공기는 서보 모터라고 하는 부품의 작동으로 온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항상 따뜻한 공기가 섞이는 상태이거나 찬 공기의 통로가 막힌 상태가 되어 버리면 에어컨에서 찬 공기가 나오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모터가 망가지면 에어컨 설정 온도를 바꿔도 온도가 변하지 않거나 달그락달그락 이상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에어컨 스위치 누르지 않음
에어컨 스위치는 A/C라고 쓰여 있는 스위치입니다. 고장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에어컨 스위치를 누르지 않아 에어컨이 작동되지 않은 사례가 많습니다. 자동차의 에어컨은 에어컨 스위츠를 누르지 않아도 송풍이 됩니다. 하지만 송출구에서 바람이 나오지만 찬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컨 실외기 리셋 시키는 방법 (0) | 2022.06.30 |
---|---|
전용저장소?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안 뜨는 이유와 해결책!!! (0) | 2022.06.29 |
아연이 부족하면 일어나는 증상과 과잉 섭취 시 증상 (0) | 2022.06.23 |
한번만 먹어도 간이 망가지는 영양제 (0) | 2022.06.23 |
간에 좋은 음식과 간이 피곤할 때 나타나는 증상 (0) | 2022.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