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변(오줌)이 여러 갈래로 나올 때 의심되는 질병 9가지

by 맘숙 2023. 1. 28.
반응형
오줌의 선이 하나도 안 된다

 

소변이 한 줄기로 나오지 않고, 2방향으로 나뉘거나 여러방향으로 흩뿌린 것처럼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증상


소변을 볼 때 보통 굵은 요도로 소변이 중간에 끊기지 않고 단시간에 다 나옵니다. 그런데 소변을 보다가 강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변이 두 줄로 나오면 몸에 무슨 이상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요도의 이상이라고 불리며, 배뇨장애의 한 증상입니다.

 

요도의 이상으로는 소변을 볼 때 소변의 굵기가 가늘거나 소변의 기세가 약하고 소변이 도중에 멈춰 버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보는데 배에 힘을 주지 않으면 나오지 않는 것도 요도 이상 증상 중 하나입니다.

 

 

원인


소변이 한 줄기로 나오지 않고 흩어지거나 갈라지거나 하는 굵기가 가는 선으로 나오는 원인으로는 요도 출구가 좁아져 있는 선천적 기형이 있는 결석이나 종양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포피에 의해 소변의 출구가 막혀 버리는, 즉 포경에서 볼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변의 기세가 약해지는 원인으로는 노화와 함께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요도가 좁아져 버리는 요도 협착 등으로 방광 출구가 좁아지는 경우나 배뇨와 관련된 근육이 잘 작용하지 않는 신경인성 방광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평소와 같이 소변이 나오더라도 배뇨 도중 소변이 멈추는 원인으로는 방광결석, 방광내 이물질, 방광종양 등이 있으며, 배뇨 중 요도가 막히면서 발생합니다.

 

 

의심되는 질환


 

01 전립선 비대증

방광 출구에 있으며 요도를 둘러싸듯이 존재하는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도를 압박하고 배뇨 장애를 일으킵니다. 그 외 빈뇨, 야간 빈뇨, 소변을 참지 못하는 요의 절박감, 소변의 기세가 약하다, 잔뇨감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늘어나며, 70세 이상 남성의 약 70%가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로는 약물 요법이나 외과적인 치료가 있습니다.

 

02 전립선암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에 생기는 암이 전립선암입니다. 사회의 고령화나 식생활의 서구화에 의해 고단백, 고지방의 식사 증가로 전립선암 발생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되면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배뇨 시 통증, 야간에 소변 횟수가 많아지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초기 특징적인 증상은 거의 없지만 PSA 검사라는 혈액을 채취하는 검사가 보급되어 조기 암 발견이 가능합니다.

 

 

03 방광 종양

방광 종양의 대부분은 악성 종양, 즉 방광암입니다. 남성에게 많고 60~70세가 발병의 정점입니다. 방광암의 원인 중 하나로 흡연이 알려져 있으며 방광암의 70~80%는 방광 안쪽 표면에 머무는 악성도가 낮은 방광암입니다.

 

방광암의 첫 증상으로는 눈으로 보고 알 수 있는 혈뇨가 가장 많고 혈뇨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잠시 후 멈출 수도 있습니다. 통증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기 쉽지만, 혈뇨를 보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방광 결석

방광에서 요도에 걸친 소변의 흐름이 나쁘면 신장에서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떨어진 결석이 방광에 쌓이게 됩니다. 이게 방광 결석입니다. 방광 내에 물질이 결정화되어 침전함으로써 방광 결석이 생성될 수도 있습니다.

 

결석으로 방광이 자극되기 때문에 갑자기 오줌이 마려워지는 요의 절박함이나 소변 횟수가 많은 빈뇨, 배뇨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05 방광 이물질

요도 입구에서 이물질을 삽입함으로써 이물질이 요도를 지나 방광까지 도달한 것을 방광 이물질이라고 합니다.

 

자위행위 목적이나 성적 행위 목적이 많으며 이물질의 종류로는 실류를 비롯하여 체온계, 바늘, 머리핀, 촛불 등 다양합니다. 이러한 이물질을 방치하면 방광을 손상할 위험이 커지므로 이상을 알게 되면 신속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06 신경인성 방광

배뇨를 통제하고 있는 신경이 다양한 원인으로 장애가 됨에 따라 방광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되는 상태입니다. 증상으로는 소변 횟수가 많은 빈뇨, 소변이 새는 요실금, 배뇨 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원인으로 뇌졸중, 파킨슨병, 당뇨병 등의 질병이나 외상에 의한 척수손상, 디스크 등이 있으며 방치하면 요로감염이 일어나거나 신장 기능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07 요도협착(요도협착)

교통사고 등 외상이나 요도 카테터를 방광에 유치하고 있는 경우 요도염 등 염증 후유증으로 인해 요도가 좁아져 소변이 잘 나오지 않게 되는 질병입니다. 또한 요도 근육이 과민해져 빈뇨나 소변이 새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증이 되면 자력으로 배뇨를 할 수 없게 되고,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요로감염증이나 신장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치료로는 요도 확장이나 내시경적 요도 절개 등이 있으며, 이러한 치료 후 재발하는 경우 요도 재건 수술을 실시합니다.

 

08 요도 종양

방광에서 오줌이 배출되는 통로를 요도라고 하며, 길이는 남성에서 약 20cm, 여성에서 약 4cm입니다. 요도암은 드문 질병이지만 조기부터 주위 조직으로 확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방광암의 병력, 반복되는 성병 등이 있습니다.

 

조기 암에서는 증상이 전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병이 진행되면 '요도에서 고름이 나온다', '소변에 피가 섞인다', '배뇨 시 소변이 나오기 어렵다', '야간에 빈뇨가 있다', '회음부나 음경 응어리, 다리 관절 응어리' 등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09 요도하열

남자아이 음경의 타고난 이상입니다. 보통 소변 출구는 음경 끝에 있지만 엄마 배에 있는 태아 시기에 요도 형성이 잘되지 않아 음경 중간에 출구가 생기고 음경도 휘어져 있기 때문에 입위로 소변이 똑바로 튀지 않습니다.

 

 

2023.01.24 - [분류 전체보기] - 다양한 소변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 확인 방법

 

다양한 소변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 확인 방법

매일 자신의 소변 색깔과 농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소변의 색깔은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잣대 중 하나입니다. 정상적인 색상은 담황색(맥주 색)이지만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oh-ye.tistory.com

2023.01.24 - [생활정보] - 소변볼 때 거품이 발생하는 이유와 위험성

 

소변볼 때 거품이 발생하는 이유와 위험성

소변에 거품이 발생하는 이유와 위험성 신장내과에 가면 의사에게 "요즘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는데 신장질환이 있는 건 아닌가요?"라고 묻는 환자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거품 소변의 80%는

oh-y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