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수소란?
과산화수소는 물(H₂O)에 산소 원자가 하나 더 붙어서 만들어진 무기화합물입니다. 화학식은 H2O2이며, 이산화 이수소라고도 합니다. 가장 간단한 과산화물이자 우리 주변에서도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과산화물입니다. 약산성을 띄며, 보통 고농도로 존재하기 어렵고 물에 희석해 과산화수소수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과산화수소는 대부분의 약국에서 3~10% 농도로 판매되는데, 3~4%의 희석액은 가정용 청소 및 소독에 사용됩니다. 청소에 사용할 때 "거품"이 사라지면 일반 물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과산화수소는 개봉 후에 한 달 정도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개봉 후 약 6개월 이내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가정에서 과산화수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주방 스펀지 세척 및 소독
주방용 스펀지에는 대장균과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 다양한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과 과산화수소를 1:1 비율로 섞은 후 그 물에 약 10분 정도 담가 매일 소독합니다. 이 방법은 살균 효과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도마 소독
육류나 생선 등 날 것을 다루는 칼과 도마는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나무 도마나 플라스틱 도마에 생긴 작은 흠집에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쉬운데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산화수소를 도마에 뿌려 거품이 올라오면 거품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렸다 스크럽 한 후 깨끗한 물로 헹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나무나 플라스틱으로 된 다른 주방용품도 이렇게 소독하면 됩니다.
냉장고, 전자레인지 소독
쉽게 분해하기 힘들어 찌든 때를 일일이 손으로 닦아내야 하는 냉장고나 전자레인지는 소독과 청소가 쉽지 않습니다. 과산화수소를 뜨거운 물에 섞어 주방용 청소 스펀지나 천에 묻혀 닦아내면 각종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에 다시 물로 닦아낼 필요 없을 만큼 안전합니다.
변색된 조리기구 밝게
변색된 세라믹으로 코팅된 조리기구 내부에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를 1:1 비율로 섞어 변색된 부분에 바릅니다. 이렇게 하면 부분을 밝게 하고 표면을 부드럽게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재사용 가방 소독
재사용 가능한 식료품 가방은 환경에는 좋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가방은 자주 세탁해야 청결을 유지할 수 있지만, 청소할 시간이 없다면 내부에 과산화수소를 뿌려주면 잠재적으로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타일 그라우트 청소
욕실과 주방 타일 사이의 그라우트는 더러워질 뿐만 아니라 곰팡이로 뒤덮이기 쉽습니다. 곰팡이를 죽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과산화수소입니다. 그라우트를 희게 하려면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를 1:1 비율로 섞어 타일 위에 펴 바른 후 10분 정도 지나면 물걸레나 물로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미용 및 매니큐어 도구 소독
족집게, 매니큐어 또는 페디큐어 도구, 속눈썹 뷰러를 사용할 때마다 박테리아와 접촉하게 되는데, 과산화수소에 매니큐어 도구를 담그거나 문지르면 살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칫솔 및 마우스 가드 소독
칫솔이나 스포츠 마우스 가드를 소독하고 싶다면 과산화수소에 담가 두면 됩니다. 과산화수소로 소독 후에는 깨끗한 물로 잘 헹궈주세요. 과산화수소를 절대 삼키면 부작용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3% 농도에서도 입안의 물집, 구토, 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 냄새 제거
발 냄새는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물과 과산화수소를 1:1의 비율로 섞어 족욕을 하면 무좀균이 퍼지는 것을 예방하고 굳은살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변색된 손톱을 희게
그릇에 과산화수소와 베이킹소다를 1:2 비율로 섞어 묽은 반죽을 만듭니다. 거품이 멈춘 후 손톱 위, 아래에 펴 바릅니다. 3분 정도 그대로 둔 다음 깨끗한 물로 헹궈주세요.
다림질로 누른 옷을 하얗게
흰옷을 다리다가 잘못해서 눌었을 때 과산화수소를 따뜻한 물과 3:7 정도의 비율로 섞은 후 그 물로 여러 번 닦아낸 다음 맑은 물로 헹궈주세요.
대리석 얼룩 제거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대리석 테이블이나 조리대, 선반, 도마의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와 과산화수소를 반죽처럼 섞어 얼룩에 바른 후 랩으로 단단히 덮고 최소 12시간 동안 그대로 두세요.
화장실 소독
과산화수소는 변기의 청소 및 살균 작업에 효과가 있습니다. 변기에 과산화수소 반 컵을 붓고 약 30분 동안 그대로 둡니다. 그런 다음 변기 브러시를 사용해 남은 얼룩이나 변색된 부분을 완전히 제거하면 됩니다.
잔디 얼룩 제거
과산화수소는 땀 얼룩에 효과가 있으며 음식과 잔디 얼룩에 효과가 있습니다. 과산화수소와 주방세제를 2:1의 비율로 섞은 후 부드러운 수세미를 이용해 얼룩을 제거합니다. 찬물로 깨끗하게 헹굽니다.
흰 셔츠에 묻은 겨드랑이 땀 얼룩 제거
그릇에 1/4컵의 과산화수소, 1/4컵의 베이킹소다, 1/4컵의 물을 섞습니다.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여 용액을 겨드랑이 얼룩에 바르고 최소 30분 동안 그대로 두세요. 브러시로 마지막으로 한번 더 문지른 다음 평소와 같이 세탁하면 됩니다.
제습기 가습기의 간편 소독법
제습기와 가습기는 습기와 열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 쉬습니다. 한 달의 1회 정도 물과 과산화수소 용액을 1 : 1 비율로 섞어 소독해주면 곰팡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집먼지진드기 죽이기
사람은 잠자는 동안 알게 모르게 물 1컵 정도의 땀을 흘리고 보이지 않는 피부 각질도 떨어져 나옵니다. 침대 매트리스 안에는 이러한 이물질을 먹고사는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면서 사람에게 아토피 피부염, 천식, 비염 등의 질환을 일으키곤 합니다. 매트리스에 과산화수소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분무하면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분무 후 매트리스는 완전히 건조해야 합니다.
어린이 및 애완동물 장난감 소독
세균과 박테리아를 죽이려면 플라스틱 장난감에 과산화수소를 뿌려주세요. 표면에 몇 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일반 물로 헹구기만 하면 됩니다.
핏자국 지우기
옷에 묻은 혈액 얼룩을 제거하려면 가능한 한 빨리 과산화수소를 혈액 얼룩 부분에 뿌려주세요. 거품이 멈추면 깨끗한 천을 이용해 톡톡 두드리듯이 얼룩을 제거합니다. 절대 문지르면 안 됩니다. 얼룩이 사라질 때까지 과산화수소를 계속 바르면서 두드려야 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적 팩트 체크 숙취 해소를 위한 현명한 방법 (0) | 2021.09.27 |
---|---|
딸꾹!! 딸꾹질 멈추는 확실한 20가지 방법 (0) | 2021.09.21 |
향수 냄새, 곰팡이 냄새, 땀 냄새, 기름 냄새 제거방법 (0) | 2021.09.16 |
신이 내린 피크노제놀의 효능과 부작용 (0) | 2021.09.15 |
퀴노아가 당뇨병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이로운 점 (0) | 2021.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