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최음 효과로 금지된 몰로키아의 효능 먹는 방법

by 맘숙 2021. 9. 7.
반응형

 

왕의 음식! 몰로키아의 효능 먹는 방법

 

몰로키아란?


몰로키아의 원산지는 이집트이며, 아프리카 전역과 인도, 아시아 등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다. 또한 카리브해, 일본, 방글라데시, 인도, 중동, 중국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몰로카아는 시금치와 비슷한 맛이 나지만 약간의 쓴 맛을 함유하고 있다. 생으로 먹기보다는 주로 익혀서 먹는데, 익히는 과정에서 줄기 안에 함유된 섬유로 인해 끈적임이 생겨 음식을 걸쭉하게 만드는 용도로 사용된다.

 

 

몰로키아 효능

 

몰로키아는 삼키기 쉽기 때문에 이집트 엄마들은 몰로키아로 이유식을 만들어 아기에게 먹이기도 하였다. 이 독특한 몰로키아 이유식은 평범하지 않다.

 

"mo-lo-hia"라고 불리는 이 소박한 녹색 덩어리는 치료 능력 때문에 한때 "왕의 음식"으로 불리며 귀한 대접을 받던 채소다. mulukia는 "왕족에게 속한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molokhia 식물로 만든 치유 수프는 10세기에 이집트 통치자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사용될 정도로 귀한 음식이었다.

 

하지만 카이로의 칼리프(10세기 파티마 왕조의 이집트 통치자 중 한 명)는 여성에게 최음 효과가 있다는 주장 때문에 점성 수프의 소비를 금지하기도 하였다.

 

몰로키아를 먹는 방법은 가족 전통과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다르다. 이집트에서는 몰로키아를 수프로 만들어 닭고기나 고대 이집트의 특권층의 고기인 데친 토끼고기에 곁들여 먹는다. 카이로에서는 양고기에 곁들여 먹고 튀니지에서는 가루로 만든 몰로키아 잎과 줄기를 토마토소스에 첨가하여 걸쭉한 농도를 맞춘 뒤 소고기 요리에 곁들여 먹는다.

 

 

슈퍼푸드

 

몰로키아 효능


 

슈퍼푸드인 molokhia는 비타민 C, E, 칼륨, 철분 및 섬유질로 가득 차 있다. 카이로에 기반을 둔 아동 영양학자 Mai Amer"몰로키아는 특정 항산화 카로티노이드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식단에 매우 유익하고 균형 잡힌 영양분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몰로키아는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체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면역력을 향상해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몰로키아는 뮤실리지와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위 점막을 보호해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장속 유익 균의 성장을 도와 배변활동과 소화작용에 효과적이면 변비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몰로키아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마그네슘, 다양한 비타민은 빈혈과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시력보호와 감기 예방,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몰로키아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면역기능을 크게 높이는 식물이다. 몰로키아 잎에서 추출한 물질이 감염된 곳의 백혈구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고 면역세포인 NK세포의 기능을 83% 이상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등 비정상적인 세포에 대한 공격성이 높아 생체방어의 최전선에 있는 면역세포다.

 

 

 

몰로키아 추출물을 2주 동안 쥐에게 먹인 뒤 쥐의 비장에 암세포를 유발한 결과 암세포 살해 인자 분비가 일반 쥐보다 최하 83%에서 최고 256%까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몰로키아 추출물을 먹은 쥐는 NK세포 기능을 활성화해 외부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몰로키아는 고기나 생선 특유의 냄새를 잡는데 효과적이며 영양이 풍부하고 뛰어난 보습력을 가지고 있어 화장품 재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특히 몰 로키아는 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하고 잡내를 잡아 줄뿐만 아니라 본래의 맛을 높여주고 부패를 방지해 음식의 보관기간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몰로키아 먹는 법


몰로키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g 정도이며, 일반 채소처럼 요리에 사용하거나 바질이나 월계수 잎처럼 활용해도 좋다. 가루 형태의 몰로키아는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요구르트나 음식에 뿌려 먹어도 된다. 말린 몰로키아 잎을 사용해 차로 우려 마실 경우, 말린 몰로키아 20~30g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 2L에 넣고 20~30분 정도 끓여서 냉장 보관하며, 하루 3~4회 한 컵씩 마시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