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초간단 상한 우유 구별법과 활용법

by 맘숙 2021. 10. 19.
반응형

우유는 건강에 필수적인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및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완전식품입니다. 그러나 상한 우유를 마시면 식중독을 일으켜 복통이나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과 같은 불편한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은 우유도 상할 수 있으니 마실 때 주의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상한 우유를 쉽게 구별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해 보겠습니다.

 

상한 우유 구별 방법

 

우유가 상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한 방법은 냄새를 맡는 것입니다. 신선한 우유는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지만, 상한 우유는 불쾌하고 썩은 냄새가 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역한 냄새는 더 강해집니다.

 

맛으로도 우유가 상했는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우유는 자연스러운 단맛과 고소한 맛이 나지만 상한 우유는 약간 신맛이 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우유는 질감과 색도 변합니다. 우유를 투명한 유리잔에 붓고 빛을 비춰보면 신선한 우유는 순수하고 깨끗한 흰색이지만, 상한 우유는 일반적으로 거무스름하거나 노란색을 띱니다. 우유의 색을 구분하기 어렵다면 유리잔 뒤에 흰 종이를 놓고 비교해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유가 부패하는 속도는 부패 박테리아의 수, 우유가 보관된 온도, 빛에 노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기간 실온에 두면 오래된 것과 상관없이 상할 수 있습니다.

 

 

더 확실한 방법을 원하시나요?

 

전자레인지

우유를 냄새와 맛, 색깔로 상했는지 확신할 수 없다면 확실하게 구분할 방법이 있습니다. 투명한 유리잔에 우유를 약 3cm 높이까지 붓고 전자레인지에 30~60초 동안 돌립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려 우유가 덩어리지거나 끈적거리면 우유가 상했다는 신호입니다. 신 우유의 높은 산도는 우유의 단백질이 서로 결합하여 덩어리를 만들기 때문에 우유가 응고됩니다. 우유를 데우면 표면이 얇아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렇다고 우유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 1티스푼을 접시에 붓습니다. 베이킹소다에 우유 몇 방울을 붓습니다. 신선한 우유는 베이킹소다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신 우유는 산성 함량이 높기 때문에 베이킹소다에서 이산화탄소가 방출됩니다. 거품이 많을수록 우유의 산성도가 높아집니다. 거품이 보인다면 마시기에 안전하지 않은 우유이므로 마시면 안 됩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법

 

피부관리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푸석해 보일 때 우유를 바르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얼굴에 충분히 펴 바르고 20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물로 잘 세안합니다. 이 방법은 피부를 더 매끄럽게 탄력 있게 밝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한두 컵으로 거품 목욕을 해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큼한 냄새를 싫다면 목욕물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첨가하면 됩니다.

 

식물의 거름으로 활용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의 섭취를 권장할 수는 없지만, 식물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와 물을 1:1 비율로 희석하여 화분에 붓습니다. 우유의 칼슘은 식물이 힘과 건강에 기여하고 더 강하게 자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버리지 말고 마당이나 정원을 가꾸는 데 활용하세요.

 

반려동물에게 먹이기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반려동물을 위한 훌륭한 영양제이며, 유통기한이 며칠 안 된 우유라면 평소 사료와 섞어서 먹이면 냄새나 맛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우유의 영양 성분은 개나 고양이에게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유당에 민감한 반려동물이 있음으로 우유를 주기 전 수의사와 상당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