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입 냄새 유발 주범 편도결석 제거기 등 편도결석 제거방법 5가지

by 맘숙 2022. 8. 22.
반응형

남녀 어른, 아이 관계없이 생기는 하얀 덩어리 편도 결석은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칫솔질과 가글을 해도 입 냄새가 난다면 어쩌면 입안에 편도결석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편도결석은 편도 또는 편도선의 '편도와'라 불리는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이름에 결석이라고 붙어 있지만 대부분 돌처럼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에 오래 끼어 있을수록 고약한 악취를 풍깁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양치질하거나 기침을 할 때 저절로 밖으로 배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진단법


 

 

◎ 음식을 먹을 때, 혹은 침이나 음료를 삼킬 때 목에 무언가 이물감이 느껴진다

 

 열은 안 나는데 목감기에 걸린 것처럼 못이 간질거리고 따갑다

 

 평소에 양치를 꼼꼼히 하는데도 입냄새가 심하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쌀 알갱이와 같은 이물질이 나올 때가 있다

 

 평소에 비염 또는 편도염 등에 자주 걸리는 편이다

 

 

편도결석 빼내는 법


편도결석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은 아닙니다. 꼭 없애지 않아도 되지만, 구취나 목 이물감 등의 불편으로 인해 편도결석을 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편도결석을 셀프로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01 양치질로 편도결석 제거하기

양치질로 편도결석을 제거할 때는 요령은 '아' 나 '오' 등 소리를 내면서 양치질을 하는 것입니다. 목을 움직이면 냄새나는 편도결석이 떨어지기 쉬워집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안전성은 높지만 효과적이지는 못합니다. 

 

 

 

02 기침이나 재채기로 제거하기 

의식적으로 기침이나 재채기로 제거하기보다는 우발적으로 발생할 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도 안전하게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 있지만 제거하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은 아니란 점이 아쉬운 방법입니다. 

 

일부러 기침하거나 헛구역질을 유발하여 결석을 빼내려고 하면은 위산이 역류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지거나 목이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03 편도결석 제거기(흡입기)

물의 수압을 이용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통증 없이 편도선에 상처를 주지 않고 편리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04 면봉으로 밀어내기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편도결석은 면봉을 사용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면봉으로 편도결석을 제거하기 전 먼저 흐르는 물에 면봉이 부드러워지도록 적셔서 사용 시 자극을 최소화하여야 합니다.  면봉이 오염되지  않도록 손과 같이 세균이 묻어 있을 수 있는 표면에 면봉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편도결석이 있는 주머니 아래 주변을 면봉으로 가볍게 눌러 제거합니다. 편도결석을 눌러 버리면 주머니 안쪽으로 들어가 버려서 꺼내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세게 누리면 편도를 손상시켜 버릴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피가 보이는 것은 정상이지만, 결석을 제거하면서 상처가 생기면 편도결석을 형성했던 박테리아로 인한 염증이 생리 수 있습니다. 피는 헹궈내고 출혈이 멈춘 즉시 양치질을 합니다.  

 

 

 

05 구강 세척기

집에 구강 세척기가 있다면 사용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강 세척기의 분사력이 너무 강하면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세척기의 강도를 제일 낮게 설정한 후 잘 보이는 결석이 제거될 때까지 강도를 조금씩 올리면서 물줄기를 발사합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01 코 호흡을 한다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증식해 편도결석이 발생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으로 호흡하지 않고 코 호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으로 호흡하면 입안이 건조하기 쉽고 잡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코로 호흡을 하면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입으로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 호흡은 숨을 들이쉴 때 코털이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기 중에 흩날리는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02 타액선 마사지 하기

타액에는 살균 작용 기능이 있어 세균 번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타액을 많이 내기 위해서는 레몬 등 신 음식이나 다시마 등 타액이 나오기 쉬운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타액 마사지를 하면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타액선 마사지란 입안의 타액선을 자극하여 타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마사지입니다. 타액선은 귀밑샘, 혀밑샘, 턱밑 샘에 위치해 있습니다. 

 

03 양치질 하기

양치질하는 것도 입 안의 건조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질병 예방을 위해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글 약을 사용하거나 녹차 등 살균작용이 높은 음료를 마시면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입냄새를 유발하는 편도결석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전에 가글을 꾸준히 하는 습관은 편도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04 편도선 절제술

편도선이 없으면 냄새나는 편도결석이 생기지 않습니다. 편도선 절세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결과도 좋은 수술입니다. 위험도 낮으며 회도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수술을 받으면 편도 통증과 약한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05 구강청결제 사용하기

이산화염소와 천연 아연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산소 공급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면 박테리아 성장이 저해되기 때문에 편도결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소 공급 구강 청결제는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일중일에 오직 한두 번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청결제와 산소 공급 구강 청결제를 서로 보완해가며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06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 하기 

180ml 물에 소금 1 티스푼을 섞고 잘 저어줍니다. 머리를 뒤로 젖혀 준 상태에서 가글을 합니다. 소금물은 구멍에 낀 음식물도 제거해주고, 종종 편도 결석으로 발생하는 편도염의 불편함도 경감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