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맛있는 고구마 고르는 법과 최대 1년 보관방법

by 맘숙 2021. 11. 11.
반응형

고구마는 수확한 직후에 먹어도 맛있지만 숙성하면서 본연의 맛이 깊어집니다. 숙성과정에서 덩이줄기의 전분이 설탕으로 변하여 더 달콤하고 뚜렷한 맛을 낼 것입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2차 피부층을 발달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고구마가 추가 손상과 곰팡이로부터 보호됩니다. 최적의 맛을 위해 먹기 전에 설탕이 생성될 때까지 최소 10일 이상 보관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는 일반적으로 유통 기간이 매우 깁니다. 실온에서 보호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더라도 몇 주 동안 쉽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보관하면 신선한 고구마를 최대 3개월 동안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맛있는 고구마 고르는 방법

 

좋은 고구마와 나쁜 고구마를 고르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고구마의 바깥쪽 피부는 매끄럽고 전체적으로 균일한 띠어야 좋은 고구마입니다. 고구마의 종류에 따라 색깔은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에서 짙은 보라색까지 다양합니다.

 

크기는 일반적으로 작거나 중간 크기의 고구마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크기의 고구마는 맛도 더 좋습니다. 만약 2~3주 안에 고구마를 다 먹을 수 있다면 작은 고구마를 선택하고 장기간 보관해야 한다면 큰 고구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구마를 보관하는 가장 좋은 방법

 

01 실온에서 보관 방법

생고구마는 비교적 쉽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차고나 지하실, 아파트 뒤 베란다 등 가능한 햇빛과 습기가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햇빛과 습기는 고구마를 더 빨리 상하게 만듭니다.

 

고구마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냉장고에 고구마를 보관하면 일반적으로 품질이 상당히 나빠집니다. 냉장고의 차가운 온도는 고구마 속을 딱딱하게 만들고  맛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고구마는 물에 씻어 보관하면 안 됩니다. 물에 씻으면 수분으로 인해 썩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사용하기 전에만 씻어서 보관합니다.

 

한 겹의 신문지에 고구마를 각각 감싸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종이는 고구마가 호흡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문지로 감싼 고구마를 바구니나 삼베 자루 또는 종이 상자에 넣어 보관합니다. 

 

또한 고구마를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유통기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사과는 에틸렌이라는 무색, 무취, 무해한 가스를 생성하는 데 이 가스는 고구마가 싹을 틔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02 냉동실에서 보관 방법

생고구마는 잘 얼지 않기 때문에 냉동 보관하려면 먼저 요리해야 합니다.

 

흐르는 찬물에 고구마를 헹군 다음 야채 브러시로 외부 피부를 문지릅니다. 세척이 끝나면 야채 필러나 칼로 껍질을 벗깁니다.

 

센 불로 냄비에 물을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껍질을 벗긴 고구마를 넣고 20분 정도 끓입니다.

 

삶은 고구마는 밀폐 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장고의 냉동실에 넣어 보관합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최대 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삶은 고구마를 2시간 이상 실온에 보관하면 세균 번식을 촉진하고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상한 고구마 구별 방법

 

고구마가 상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일반 감자와 비슷합니다. 고구마가 상하기 시작하면 부드러워지는데 이것은 높은 수분 함량 때문입니다.

 

고구마가 상한 정도가 심해질수록 질퍽해지고 피부는 갈색과 검은색으로 변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싹이 트기 시작할 것입니다.

 

고구마에 싹이 트면 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고구마 표면에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잘못 먹었다가 식중독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먹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